대학․중용』
펴낸곳/ 서문당
개정판 발행/ 1996년 5월 20일 (1972년 9월 5일 초판 발행)
②『사서삼경입문』
펴낸곳/ 서문당
개정판 발행/ 1998년 3월 20일
4. 내용대의(內容大意) 화(和) 강요(綱要)
중용의 덕
주자(朱子)는 『大學』과 함께 『中庸』을 『예기(禮記)』속에서 뽑아내어 독립된 경서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서 론
1. 책을 읽게 된 계기와 선택 배경
교재에서 소개된 고전들 중에서 수심결, 성학십도, 격몽요결, 숨은 이의 저녁은 저에게 생소한 책들 이였는데, 그중에서 제가 격몽요결을 선택한 것은 작자에 대한 관심 때문입니다. 율곡선생에 대한 저의 편견은 학자, 정치와 교육에만 치중하였을법한
Ⅰ. 서 론
1. 책을 읽게 된 계기와 선택 배경
교재에서 소개된 고전들 중에서 수심결, 성학십도, 격몽요결, 숨은 이의 저녁은 저에게 생소한 책들 이였는데, 그중에서 제가 격몽요결을 선택한 것은 작자에 대한 관심 때문입니다. 율곡선생에 대한 저의 편견은 학자, 정치와 교육에만 치중하였을법한
대학의 뜻을 높이게 된 계기가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왕양명 보다 주희의 성리학을 먼저 받아들여 이해하기 힘든 고본에서의 대학을 주자의 "대학장구"로 인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고 생각한다.
▶대학의 내용
대학의 근본 사상은 수기치인(修己治人 자신의 지와 덕을
대학>은 유가의 주요 사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자기를 수양하고 남을 다스리는 것’(修己治人)으로 요약된다. 그 중심 내용은 한 마디로 ‘삼강령’과 ‘팔조목’이라고 할 수 있다.
삼강령은 밝은 덕을 밝히고, 백성을 새롭게 하며, 지극한 선에 머무는 것을 말한다. ‘밝은
1. [대학중용 강설] 요약 : 본문발췌 형식
1) 『대학 大學』
나를 잃어버린 삶은 나의 삶이 아니다. 그것은 불행한 삶이다. 참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잃어버린 나를 되찾아야 한다. 공자나 퇴계가 말하는 학문의 길이란 잃어버린 본래의 나를 찾아가는 길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길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
. 마침 동서양고전의 이해 과제물에 대학중용 강설 이란 책이 선정되어 있었다. 中庸이란 단어를 보는 순간 낯설지 않은 단어가 아닌 늘 들어왔던 그리고 깊이 있게는 몰랐지만 지키고 살려고 했던 단어였다. 아무튼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공부해보자는 뜻에 이 책을 선택하여 읽어 보기로 하였다.
동시에 이야기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한 사랑 이야기는 결국 이야기 사랑 이야기임을 알려준다.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크리티아스-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기로 하자.
논어
『논어』는 유가 경전인 사서의 하나로 공자의 삶과 행동,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널리 읽혀온 책이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 공자와 내왕하였던 사람들과의 문답이나 언행들을 기록하였다. 공자가 제자 및 여러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토론한 것을 ‘논(論)’이라 하고 제자들에게